황후탕후루 창업 성공전략 총정리 | 성공스토리 | 창업비용 순수익 매출 메뉴 | 장단점

황후탕후루 창업 시 창업비용, 예상수익, 메뉴, 장단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탕후루 창업이 굉장히 뜨겁습니다. 엄청난 인기에 힘입어 왕가탕후루, 대단한탕후루, 황제탕후루 등 다양한 탕후루 관련 프랜차이즈 업체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점포 숫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아마 세번째로 많은 점포 숫자를 보유하고 있는 황후탕후루 입니다. 2023년 대치점을 시작으로 점포를 빠르게 늘려나가고 있는 탕후루 프랜차이즈 입니다. 점포 숫자 같은 경우에는 탕후루 관련 프랜차이즈 점포 숫자가 매일매일 많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라 시시각각 변동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탕후루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탕후루란 중국 북경 지역을 대표하는 간식으로 긴 나무 막대에 다양한 과일을 끼워 달달한 설탕 등의 시럽을 굳혀 만든 것으로 중국에서 시작되어 어느덧 우리나라에 까지 건너오게 된 디저트 입니다.

제철 과일 시즌에 맞춰서 가장 베스트 메뉴인 딸기부터, 귤, 샤인머스켓, 체리, 거봉, 블랙사파이어 탕후루 등 다양한 과일을 이용한 메뉴를 출시합니다. SNS나 소위 말하는 MZ세대들에게 열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메뉴라서 딱히 큰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손님을 끌어 모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창업비용

홈페이지 확인 결과 큰 평수는 굳이 필요 없고 10평 기준 비용으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평수보다 조금 더 작은 평수수도 개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탕후루 창업을 하는데 그렇게 큰 평수의 매장이 굳이 필요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유동인구가 있는 밀집 상권에 입점해야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교육도 오래 받는게 아닌 총 9시간의 교육으로 짧은 편 입니다.

출처 : 황후탕후루 공식 홈페이지

 

창업비용으로는 10평 기준으로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300만원, 디자인비용 200만원, 인테리어 2,200만원, 집기 1,800만원으로 총 5,000만원 입니다. 뭔가 가맹 상담할때 고객에게 ‘딱 5천만원 밖에 안든다’ 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숫자를 맞춘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이는 단순 추정치이고 보증금 및 권리금 등과 같은 임대차 비용이 제외된 금액입니다. 에어컨, 전기증설, 어닝, 포스 등의 별도 공사 사항들이 존재합니다. 최소 항목을 보니 필요 시 500만원 이상의 추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매 월 본사에 납입해야 하는 로열티가 존재합니다. 로열티는 전체 매출의 2%의 로열티 금액이 존재합니다. 표는 단순 참고 용으로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평균매출

2023년 1월 대치점을 시작으로 아직 1년도 안된 신생 프랜차이즈라 정보공개서 항목이 아직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에 기재된 점포 매출을 보면 매출이 높은 점포는 월 1억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다고 기록되어 있고 월 5천이상의 매장들도 여기저기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최 상위권 점포들의 매출이고 평균 점포의 매출이라고 보기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탕후루 프랜차이즈 1위 업체인 왕가탕후루의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상 평균 매출이 약 2,700만원으로 파악되니 오늘 예상수익으로 약 2,300만원 정도의 평균 매출이라고 가정하고 예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단순 추정치임으로 단순 참고만 해주시고 추 후 정보공개서가 등록된다면 내용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상수익

금액 내용
평균매출 23,000,000원 대략적인 예측치
재료비(원가) 8,740,000원 원가율 약 38% 
임대료 1,500,000원 15평 기준
관리비 1,000,000원 전기세, 통신비, 수도세
인건비 6.000,000원 직원 혹은 알바 3명 이상 기준
각종수수료 1,000,000원 카드수수료, 배달수수료 등 각종 판매비용
기타잡비 500,000원 화재보험료, 인터넷, CCTV, 세무서 등 
로열티 460,000원 매출의 4%
지출 총 합계 19,200,000원  
순수익 3,800,000원 매출의 약 16%

대략적인 예측 매출액 2,300만원을 토대로 대략적인 예상 수익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료 원가 874만원, 임대료 150만원, 관리비 100만원 인건비 600만원, 각종 수수료 100만원, 기타 잡비 50만원, 로열티 2% 46만원 으로 총 1,920만원의 지출이 예상되고 예상 순 수익은 약 380만원 입니다. 예상 순 수익 약 16% 정도가 나옵니다.

탕후루 원자재 원가는 보통 35~38%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 비슷한 컨셉의 다른 프랜차이즈 회사들과 원자재율도 비슷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메뉴 당 3,000원~4,000원 하는 탕후루로 2,000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 정도 매출을 올리고 인건비 부분만 잘 조절 한다면 충분히 수익을 내실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숫자는 이는 세금 제외 전 금액으로 상권 및 규모 별 임대차 비용, 인건비 지출 비용, 마케팅 비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배달을 운영하실 경우 순 수익은 좀 더 내려갈 수 있습니다. 참고 용 정도로만 확인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사 창업 상담을 통해 자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

 

가맹점 수

위에 말씀 드렸다 싶이 아직 신생 프랜차이즈로 점포 숫자 또한 정보공개서에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된 점포 숫자를 확인해 본 결과 2023년 7월 기준 전국 16개 점포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창업 장단점

황후탕후루 창업 시 장점

  1. 독보적인 인기 아이템
    SNS등에서 자체적으로 마케팅이 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광고비용이 필요 없이도 손님들이 찾아오는 아이템입니다.
  2. 1인 운영 가능
    어느 정도의 매출 구간 까지는 1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사전 작업이 충분히 가능하고 메뉴를 만들어 놓고 진열대에 보관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3. 저 자본으로 창업 가능
    상대적으로 낮은 금액으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임대차 비용을 제외하고 5천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창업하실 수 있습니다.

황후탕후루 창업 시 단점

  1.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황후탕후루는 시장에서 후발 주자 입니다. 그렇다고 엄청나게 특색있는 메뉴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탕후루라는 아이템의 인기로 점포 수를 늘려나가고 있는 프랜차이즈 입니다. 프랜차이즈 외에도 탕후루 개인점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어서 경쟁이 더욱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불꽃처럼 타오르는 인기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명랑핫도그, 카스테라 등 단기간에 엄청나게 인기를 끌었던 프랜차이즈들의 결말이 좋지 않았습니다. 마라탕 같이 인기를 끌었다가 자리를 잡은 브랜드들도 많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합니다.
  3. 시즌 별 아이템 변동이 필요합니다.
    현재 탕후루 최고 인기 메뉴는 딸기입니다. 계절에 따라서 최고 인기 아이템을 잃을 수 도 있습니다. 또 계절에 영향을 많이 받는 과일이 원자재라 원자재율이 매번 변동될 가능성이 큽니다.

탕후루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다양한 탕후루 프랜차이즈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외에도 기술을 전수받아 샵인샵으로 탕후루 메뉴를 입점시키거나 개인 브랜드로 창업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앞으로 탕후루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 같습니다.

탕후루가 마라탕 처럼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메뉴로 자리잡을지, 한 순간의 인기를 끌고 불꽃처럼 사라질지도 궁금하네요. 황후탕후루 창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에 버튼을 누르셔서 본사 담당자에게 자세하게 가맹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왕가탕후루 및 대단한탕후루 정리 내용도 함께 링크 걸어놨으니 한번 직접 보시고 비교분석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황후탕후루 본사에 창업상담 문의하러 바로가기

 

Leave a Comment